넘어가기 메뉴


영화의 이해

저자
홍상우
페이지
258 Page
판형
46판변형
ISBN
978-89-6257-138-7
정가
₩ 14,000 원
회원가
₩ 14,000 원

바로구매  장바구니  리뷰쓰기

책소개

이 책은 자신의 시각으로 영화를 읽고 싶은 이들을 위한 책이다. 크게 영화의 역사와 영화의 기초 개념 및 용어를 설명하는 앞부분과 영화 분석 논문이 실린 뒷부분으로 구성했다.
먼저 1장에서는 영화에 있어서 스타일을 강조한 독일의 표현주의, 당대 최고 수준의 제작 기술을 활용한 할리우드 고전영화, 사회 비판적인 내용을 담은 기록영화 스타일로 제작하는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할리우드 영화에 예술적으로 대항하고자 인간의 본질을 감각적으로 보여주는 인상주의 영화인 프랑스의 누벨바그 사조를 개관한다.
2장과 3장에서는 독창적인 영화 해석을 위한 기본 개념을 설명한다. 영화의 구성 요소와 카메라 앵글, 시퀀스, 미장센 등 영화에서 쓰이는 언어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4장에서는 편집과 사운드의 관계를 아이젠슈타인의 몽타주 기법을 통해 설명하며,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1941)>과 타르코프스키 <희생(1986)>를 통해 사운드 몽타주가 적용된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소개


홍상우

경상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이다. 한국외대 노어과를 졸업했다. 한국외대 통역대학원(동시통역사)과 한국외대 대학원(문학박사)을 졸업하고 러시아국립영화대학(VGIK)에서 수학했다. 모스크바국제영화제 NETPAK상 심사위원 등 몇몇 국제영화제에서 심사 위원을 했다. 저서로는 <영화읽기의 즐거움>, <영화, 환경을 이야기하다.>, <중앙아시아 영화를 보다>, , <세계 영화 기행> 등이 있다.

목차


저자의 말

Ⅰ. 영화사 개관
1. 독일 표현주의
2. 할리우드 고전영화
3.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4. 프랑스 누벨바그

Ⅱ. 영화의 서사
1. 서사 구조
2. 공간
3. 시간
4. 캐릭터
‘화자’로서 캐릭터 / ‘플롯’으로서 캐릭터 / ‘주제’로서 캐릭터
5. 스토리와 플롯

Ⅲ. 영화의 언어
1. 프레임
프레임, 한계 혹은 경계 / 영화 프레임 지각과 표현의 이중 구조
프레임의 시·지각 요소 / 프레임 조작 숨김과 누설의 효과
2. 미장센
미장센 / 숏 / 신 / 시퀀스
3. 인물 표현
캐릭터 설정 / 분장 / 의상
4. 카메라 움직임과 앵글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연출
5. 숏과 시퀀스
6. 카메라와 피사체

Ⅳ. 영화의 사운드
1. 시각과 청각의 관계
2. 영화의 사운드
3. 몽타주의 미학
총체적인 몽타주 / 시간 감각의 몽타주
4. 사운드 몽타주
숏과 사운드의 관계 / 사운드 몽타주의 의미 / 작가 감독들의 사운드 몽타주 미학
5. 사운드 몽타주의 분석 도구
공간에서 사운드 몽타주 형식
6. 영화 사운드의 기술적 속성

Ⅴ. 영화 분석 사례
• 바실리 숙쉰 문학의 영상화 연구 단편 <인생은 사냥이다>를 중심으로
• 2014~2015년 중앙아시아 영화 연구
• 2015년 러시아 영화 연구 제26회 키노타브르 영화제 진출작들을 중심으로
• 카자흐스탄 영화 <호두나무> 연구
• 안드레이 즈뱌긴체프 감독의 영화 <리바이어던> 연구
• 영화 <내 이름은 무엇인가> 연구
• 알렉산더 코트의 영화 <체험> 연구

찾아보기

독자서평

독자서평 댓글 등록 폼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안내 및 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보공개
  • 네티즌윤리강령
  • 이메일집단수집거부
  • 교직원검색
  • 규정집
  • 교직원행동강령